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자인팁] 좋은 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 8가지 팁

디자인 팁

by chikago 2019. 6. 30. 15:16

본문

 

 

많은 디자이너 분들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다시 제작하는 시기라서 이것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습니다.

여러 자료와 많은 디자이너 분들의 의견 그리고 저의 생각을 덧붙혀서 정리 해봤습니다.

 

 

 

1. 자신의 가장 좋은 작업물 들만 보여주세요

포트폴리오는 자신을 판매하는 기획서라고 볼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작업 결과물 중에서 가장 좋은 작업물을 두드러지게 보여줘야 합니다.

애매한 퀄리티의 작업물을 여러개 보여주는 것보다, 핵심적인 작업물 몇개가 여러분을 가치 있게 보여줍니다.

또한, 항상 클라이언트나 채용 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자신이 어떻게 보여지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해야합니다.

 

2. 자신의 전문분야와 관련된 작업만 보여주세요

자신의 전문분야가 로고 디자인 이라면, 디자인을 포트폴리오로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타겟에게 어필할수 있어야 하며,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것을 보여 주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분야의 전문가를 고용하고 싶어 합니다.

 

3. 작업 과정을 보여주세요

결과를 보여주는 것도 좋지만,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고민하는 과정이나 작업 프로세스를 보여주면 작업물이 풍부해집니다.

바람직한 프로세스의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신뢰를 갖게 만듭니다.

 

4. 작업하면서 겪은 주요 문제와 그것을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세요.

작업을 하면서 겪은 문제점들과 그것들을 어떻게 당신의 방식으로 해결했는지 보여주세요.

문제해결 능력은 디자이너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문제 해결과정을 공유한다면 결과물만 공개 했을때보다, 자신의 디자인적인 접근 능력을 어필할수 있습니다.

 

5. 목업을 사용하여 작업물을 보여주세요

목업을 사용하여 실제로 어떻게 당신의 디자인이 사용되는지 보여주세요. 

자신의 작업물을 돋보이게 만들수 있으며, 작업을 결과를 이해시키기도 좋습니다.

목업 사용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를 보는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작업물이 돋보이고 이해하기 쉬울 지에 대해 고민 해봐야합니다.

 

6. 고해상도로 보여주세요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는 할수 있는 가장 최고의 모습으로 보여져야 합니다.

높은 해상도의 작업물이 여러분의 작업물을 돋보이게 만들고, 프로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7. 여러분에게 쉽게 컨택 있게 만드세요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마음에 클라이언트가 연락을 취할수 있게 해야합니다.

전화번호와 이메일등 여러분에게 쉽게 연락을 남길수 있게 해야합니다.

 

8. 꾸준히 업데이트 주세요

비핸스, 드리블을 포함한 자신의 포트폴리오 사이트에서의 꾸준한 업데이트는 가장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정체되있는 느낌을 아니라, 디자인 업계의 특성상 시간에 따라 트렌드나 사용 프로그램등 많은 것들이 바뀌기 때문에, 3 정도 이상된 작업물은 더이상 보여주기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디자이너는 꾸준히 작업을 하고 그것을 공유하여 자신이 최신 경향을 파악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팁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디자이너들이 궁금해할만한 정보들을 블로그에 조금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찾아 뵐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